2019.02.28

다시, 빛나게 - Re3 Glass



‘Re3 Glass’ 프로젝트는 유리의 재사용, 재활용, 폐기물 건조 형태 등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한다. 

과정은 다음 도표를 보면 쉽게 이해가 된다.



먼저 재활용(Re¹, Recycle)되고 두 번째 상호 연동형 형태로 축소, 디자인되어(Re²,Reduce)를 거쳐 새로운 제품(Re³, Reuse)되는 것이다. 그리고 다시 역순으로 재활용 된다.


연구자 페드라 오이코노모폴로우(Faidra Oikonomopoulou) 는 


“유리는 100% 재활용할 수 있다는 통념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버려지는 유리 물체는 재활용되지 않는다. 실제로,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았거나 접착제가 쓰인 유리제품은 *다운 사이클링 되거나 그대로 폐기된다. 그래서 파트너 텔레실라 브리스토지아니(Telesilla Bristogianni)와 함께 일반적인 유리 폐기물을 건축과 인테리어를 위한 유리 재활용 방법을 탐구하고 있다.”


 라며 Re3 Glass 연구 가치를 말한다.


*음식이나 음료 용기는 재활용할 수 없다

*다운 사이클링: 새로운 가치를 부가하는 업 사이클링의 반대 개념으로, 가치 하향 형 재활용, 폐기물 단순 처리, 낮은 에너지 효율성 등을 가리킨다.

*페드라는 TU Delft 건축학과 건축환경과의 선임연구원이며 텔레실라는 TU Delft  토목과학부 박사과정 연구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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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생된 Re³ Glass - 다양한 상호 연동형 주조물




1. 당신들이 하는 작업에 대해 알려달라.


네덜란드 델프트 공대(Delft University of Technology)에서의 우리의 연구는 유리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특히 구조적 유리 주조 방법에 초점을 맞췄다. 유리는 독특한 재료로, 투명성과 높은 압축 강도를 통해 벽, 면, 기둥과 같은 공간에 적용해 빛의 투과와 공간의 연속성을 위한 최적의 선택이라 할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우리가 개발한 Re3 Glass 프로젝트는 건조된 조립식 주형 성분들을 폐유리 자재로 만든 가역식(소재의 복원성) 건물 시스템이다. 대부분의 버려지는 유리 물체는 재활용되지 않는다. 실제로,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았거나 접착제가 쓰인 유리제품은 다운 사이클링 되거나 그대로 폐기된다. 그래서 우리는 일반적인 유리 폐기물을 건축과 인테리어를 위한 유리 재활용 방법을 탐구한다. 그 과정을 통해 *파이렉스(Pyrex®)에서 미술 도자기, 심지어 휴대전화와 컴퓨터 스크린까지 매립 쓰레기에서 건축 자재로 활용된다. 개발된 연동형 도형 디자인은 쉽게 조립하고 분해할 수 있으며 구성요소의 재사용과 재활용성이 높다. 우리는 TU Delft 유리 실험실에서 다른 도형 디자인, 여러 종류의 유리와 냉각 기법 등을 연구해 다양한 투명도, 색상, 반투명 및 불투명 등의 유리 원소를 주조, 검증하고 있다


*파이렉스: 원래는 실험이나 주방에서 이용되는 저열전 유리 병, 컵 등을 만드는 브랜드 이름이지만 그러한 유리 제품을 통칭한다.


다양한 종류의 유리 재활용



2. 어떤 계기로 이러한 프로젝트에 관해 관심을 갖게 됐나?


Re3 Glass  프로젝트는 *크리스탈 하우스(CRISTAL HOUSES) 연구에서 자연스럽게 파생되었다. 크리스탈 하우스 *파사드에는 건축가 MVRDV가 디자인하고 TU 델프트 글래스 & 트렌스페런시(TU Delft Glass & Transparency)가 개발한 건축 주물 유리의 최신 기술이 사용 되었다. 크리스탈 하우스는 제로 두께의 무색 접착제로 접합된 유리 벽돌은 건축물의 구조적인 문제와 조립 기술에 대한 새로운 기술을 제시했지만, 이것에는 극한의 작업환경과 정확성, 집중력, 그리고 엄청난 노동력을 필요로 했다. 우리는 이 프로젝트에 깊이 관여해 왔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들을 발견할 수 있었고 그간의 경험을 통해 좀 더 지속적인 솔루션을 만들 수 있었던 것이다.


*크리스털 하우스 : 전면에 유리 파사드가 디자인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위치한 CHANEL 플래그십 스토어.

*파사드: 건축물의 주된 출입구가 있는 정면부. 일반적으로 건축물 내부와는 별개에 성향을 띠며 장식적 기능을 한다.



Crystal houses 건축 영상



3.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의미를 보면 환경적, 경제적, 사회적 모두에 해당되는 교집합 속에 있다. 그만큼 어려운 작업을 해야하는 과정인데 디자이너로서 연구자로서 시도나 접근법이 있다면?


Re3 Glass는 쌓여 가는 유리 폐기물과 원자재 자원의 희소성 문제를 해결하면서 폐유리에 대한 새로운 시장을 제안한다. 여기서 제안된 유리 재활용 제품(유리 블럭)을 건축하는데 쓰게 되면 그것이 독특하고 값어치 있는 것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경제적인 면과 미적인 면을 모두 갖추게 된다. Re3 Glass는 최소 400‐500oC 낮은 온도로 제작되기 때문에 필요 에너지가 크게 감소한다. 또한, 구성 요소들이 연동형 디자인은 서로 맞물려 안정적 이면서 단단한 조직을 만들어서 접착제 사용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다. 때문에 모든 재료는 재사용, 재구성 될 수 있다. 결국 이 자재들은 쉽게 분해되며 다른 건축 자재로 용도 변경되거나 오염되지 않은 상태로 재활용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따라서, 환경적, 경제적 이득이 되면서 동시에 건축물에 미적 아름다움을 제공한다.



Re3 Glass의 Doggy Bone 상호 연동



4. 기업이나 고객에게 어떤 프로젝트 제안을 받을 때 환경과 기업의 이윤추구라는 큰 갈림길에 설 때가 있다. 디자이너 입장에서 어떻게 대처하는지 궁금하다.


우리의 경우, 지속가능성은 우리 제품의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우선 폐유리를 사용하면 재료비를 크게 줄일 수 있다. 또한 이미 제조된 유리를 녹이는 과정에서 적은 온도를 사용하기 때문에 상당한 에너지 절약을 할 수 있다. 더불어 고객은 미학적으로 독특한 제품을 받게 되다. 건물 구조물의 수명이 끝난 후에 용도를 변경할 수 있기 이 제품의 순한은 실제로 가치를 더한다. 그러므로, 지속가능성은 우리의 장점으로 작용한다.



5. 디자이너로서도 이러한 환경적 사회적인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할 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


그들은 초기 단계부터 그들 디자인의 비지니스 모델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은 창의성을 죽이려는 것이 아니라 시장과 사회에 모두 이로운 제품을 만들 기회를 높이기 위함이다. 만약, 당신의 아이디어가 경제적으로 생존할 수 없다면, 대부분은 서류상에 남아 있을 것이고 모두 패 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6. 당신들이 하고있는 작업을 통해 대중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세지는?


우리는 사람들이 유리가 얼마나 강하고 구조적 머티리얼로 믿을 수 있는 소재인지를 깨달았으면 한다. 유리는 잠재력이 무궁무진하다. 우리의 연구를 통해 유리가 가진 2차원성(창문 유리같이 평평한 것들)을 벗어날 수 있고 원하는 모양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게다가, 우리는 다양한 색깔, 질감, 그리고 불투명한 유리의 구조를 보여줄 수 있다. 이 모든 것들은 지속 가능하다.



7.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현재 우리는 실험실에서 테스트를 마무리하고 시스템을 검증하고 있다. 동시에 우리는 서로 맞물리는 폐유리 부품으로 최초의 파사드를 짓는데 영감을 받은 고객과 도움을 줄 건축가를 찾고 있다.






에디터 미나      참고자료 작가 인터뷰

월간 Prettygoo.d magazine 2018년 2월호 ⓒ Prettygoo.d.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