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2.18

과학과 기술이 융합된 패션 - Vollebak


영국의 3년 된 스타트업 회사 볼레백(Vollebak)사는 디자이너겸 운동선수인 쌍둥이 형제 닉(Nick)과 스티브 티드볼(Steve Tidball)이 설립한 회사다. 이들은 24시간 동안 사막을 가로질러 알프스산맥을 지나 아마존 정글을 지나 달리는 등 소위 가장 힘들다고 하는 경주에 참여하는 것을 즐겼는데, 여태 사용하던 스포츠용품들이 생각만큼 진보적이거나 스마트 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 그러면서 과학과 기술을 사용해 모험 장비의 미래를 발명하는 꿈을 키웠다.




쌍둥이 형제 닉(Nick)과 스티브 티드볼(Steve Tidball)



소재의 슈퍼맨, 그래핀(Graphene )


그래핀은 쉽게 말해 *그래파이트(Graphite)의 가장 얇은 층이다. 그 모양은 육각형 그물처럼 배열된 평면들이 층으로 쌓여 있는 구조이고 이들이 모여 그래파이트, 흑연(연필심)이 된다. 이 소재는 지금까지 지구상에서 발견된 소재 중 가장 가볍고, 강하고, 전도성이 강한 물질이며, 철과 같은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그래핀의 활용 분야는 매우 다양해 미래의 신소재로 주목받고 있지만, 아직 대량 생산비용이 많이 들고 연구적인 측면이 많이 남아 있다는 단점이 있다. 볼레백사가 제작한 그래핀 코팅 재킷은 현재 프로토타입 단계이지만 이들의 최종 목표는 방탄 기능이 있는 지능적, 생체 공학적인 재킷으로 양산하는 것이다. 


*그래파이트(Graphite): 흑연, 연필심


     


그래파이트, 연필심의 재료



그래핀 자켓이 만들어지기 까지 과정


 지난 몇 년 동안 볼레백 창업자들은 그래핀이란 재료를 갖고 이탈리아와 포루투갈 생산업자들과 함께 일해왔다. 이 팀들은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마이클 펠프스(Michael Phelps) 수영복을 만들었는데, 그들이 만든 수영복을 착용한 선수들의 속도가 너무 빨라서 금지 당하기에 이른다. 생산업자들은 자기 분야에서 수십년을 보낸 최고의 전문가로, 단 1그램의 무게도 추가하지 않고 그래핀 층을 폴리우레탄과 나일론과 혼합해 더 강한 열을 저장할 수 있으며, 박테리아를 물리치고, 전력을 전도하고, 땀이 증발하게 하고, 바람과 비를 막을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물질을 만들어냈다.




디자인 영감이 된 애플1


 -볼레백사 공동창업자인 닉 티드볼-


"우리는 이 프로젝트의 영감을 애플 1에서 얻었다. 이 제품은 마치 19세기 예술품처럼 보인다는 것에서 모든 기술이 어딘가에서 부터는 출발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핀의 미래를 생각할 때 염두에 둔 또 다른 소재의 예는 실리콘이다. 1824년 스웨덴의 한 화학자에 의해 발견되었지만, 실리콘 반도체가 컴퓨터 발전을 위한 길을 닦기까지는 거의 한 세기가 걸렸다. 그래핀과 같은 *슈퍼머티리얼은 연구 개발 단계는 절대 끝나지 않을 것이고, 우리는 10년이나 50년 후에도 이 재킷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슈퍼머티리얼: SUPER MATERIAL



브랜드 디자인 영감이 된 APPLE 1



1. 왜 그래핀이란 소재에 관심을 갖게 됐나?


우리는 그래핀이 발견된 지 정확히 14년 후인 2018년 8월에 그래핀 재킷을 출시했다. 그래핀의 존재는 1940년대에 처음 이론화됐지만, 2004년이 되어서야 두 명의 과학자인 안드레 가임(Andre Geim)과 콘스탄틴 노보슬로프(Konstantin Novoselov)가 상용화할 수 있는 단계로 만들었다. *‘금요일 밤 실험'에서 그들은 스카치테이프의 접착력을 이용해 그래파이트의 겹겹을 벗겨내 그래핀을 원자 단위의 샘플을 채취하는데 성공한다. 두 사람은 2010년 그래핀을 분리시킨 것으로 노벨 물리학상을 받았다.


*금요일 밤의 실험: ‘Friday noight experients’, 매우 추측 적이고 투자 없이 진행된 실험.



2. 그래핀 자켓은 정말 멋지다. 이 일을 할 때 어려운 부분과 어려운 점이 있다면?


그래핀은 지금까지 발견된 소재 중 가장 가볍고, 강하고, 가장 전도성이 강한 물질이다. 우주여행에서 거의 모든 산업을 변화시킬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그래핀 소재는 그 발견이 마치 당신의 책상에 *CERN의 대형 하드론 입자 가속기를 찾아낸 것과 같이 묘사될 정도로 놀라운 것이다. 그것은 굉장히 강하고 신축성이 뛰어나 그래핀으로 코팅된 거미줄 섬유가 낙하하는 비행기를 잡을 수 있을 정도다. 하지만 그래핀 소재를 갖고 작업하는 것은 너무 어려운 일이다. 대규모로 생산하는 것은 매우 비용이 많이 들고, 대부분 진보적인 연구소에서만 찾을 수 있다. 2018년 여름 시제품으로 그래핀코팅 재킷을 세상에 최초로 출시했다. 우리의 목표는 연구 개발을 오픈해 그래핀 소재를 실험실 밖으로 꺼내, 초기 테스트를 마친 재킷을 가지고 그래핀 소재가 가진 힘을 실제로 보길 원한다. 그래핀 소재의 진정한 한계를 모르기 때문에 그래핀 재킷의 한쪽은 그래핀으로 코팅하고 다른 쪽은 그렇지 않은 소재로 완성해 리버서블 재킷으로 제작했다. 이 재킷은 며칠 만에 완판됐고, 2019년 봄에나 다시 살 수 있다. 당신이 그것을 어떤 방식으로 입고 무엇을 하느냐에 따라, 재킷은 당신의 몸과 주변 세계와 상호작용 할 수 있게 된다. 여러분이 추운 날씨에 그래핀 재킷을 입을 때, 몸의 뜨거운 부분에서 손과 같은 차가운 부분으로 열을 보내줌으로써 피부 온도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준다. 실험 결과, 소재가 사용자의 몸에 가까울수록 피부 온도를 조절하고 체온을 평균 2°C 높이는 효과가 밝혀졌다. 그래핀 재킷의 첫 번째 시제품 중 하나는 전도성이 강해서 한쪽 끝에는 전력원을, 다른 쪽 끝에는 전구를 부착하면 불이 켜진다. 그것이 얼마나 유용한지 혹은 위험한지를 논의한 후, 우리는 그래핀 나노 판(nanoplatelets )을 확대해서 자재의 전류 저항을 늘리기로 했다. 이 그래핀 재킷 초판은 여전히 전기를 전도하지만, 그 전도성은 훨씬 낮고 안전하다. 지금까지는 그래핀을 연구실에서 현실 세계로 끌어내는 것이 도전이었다. 그리고 열과 힘을 함께 전달할 수 있는 재료를 만드는 것은 생체 공학 의복을 향한 첫 번째 발걸음이다.



*CERN: Conseil Européenne pour la Recherche Nucléaire, 위스 제네바와 프랑스 사이의 국경에 위치한 유럽 입자물리 연구소.



Graphene Jacket



4. 그래핀은 현존하는 물질 중 가장 가볍고 가장 얇으며 그것을 결합하면 다른 물질들을 더 단단하고 가볍게 만들 수 있다. 그래핀과 엘론 머스크가 가져올 미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웨어러블 기술은 향후 10년에서 20년 눈에 보이지 않는 엄청난 발전을 이룰 것이다. 이것을 당신의 눈이나 손목에 그것을 착용하는 대신에 간단히 옷과 기술이 합쳐질 것이다. 여행을 일찍 시작할수록, 우리는 미래에 더 빨리 도달한다. 그래서 우리는 그 이야기의 중심이 될 수 있는 자료들을 찾고 있다. 그것이 우리가 그래핀을 추구하는 이유 중 하나다. 열과 힘을 전도하고 물리적 힘을 견딜 수 있는 능력은, 그래핀을 제로의 질량으로 돌, 청동, 철과 같은 잠재력을 지닌 슈퍼메테리얼로 만든다.



5.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을 통해 대중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는 무엇인가?

볼레박은 쌍둥이 형제, 디자이너, 모험 선수인 닉과 스티브 티드볼에 의해 시작됐다. 우리는 몇 년 전 세계에서 가장 힘든 모험 경기에 참여해 브랜드 아이디어를 생각해냈다. 24시간 동안 사막을 가로질러 알프스산맥을 지나 아마존 정글을 지나 달리면서, 우리가 이용한 스포츠 용품이 생각만큼 진보적이거나 스마트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 그러면서, 우리는 과학과 기술을 사용해 모험 장비의 미래를 발명하기로 했다. 그 이후로 우리는 그래핀으로 코팅된 재킷을 개발했고 또한, 케블라(Kevlar)로 만들어 파괴불가능한 ‘100년 후드’, 빛을 내는 태양열 충전 재킷, 그리고 지구상의 어느 곳에서도 서바이벌 가능한 ‘지구 셔츠’를 만들었다. 우리는 후드티를 분리 탱크처럼 재창조하고, 완전히 검은색인 세계 최초의 고 시각 스포츠 장비를 디자인했으며, 지구상에서 가장 눈에 띄는 생물인 파란색 모르포(Blue Morpho) 나비 모양의 재킷을 만들었다. 우리는 아무도 아직 생각하지 못한 그 키트를 만들어 보려고 한다.



Blue Morpho Jacket


Planet Earth Shirt ( Gray Edition, Also available in Black and White)






에디터 이상준      참고자료 작가 인터뷰

월간 Prettygoo.d magazine 2018년 2월호 ⓒ Prettygoo.d.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름 없는 게시판#54

게시물이 없습니다.

You may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