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2.12

재활용 플라스틱 - Kodai Iwamoto


2018년 밀라노 가구박람회에 전시된 꽃병은 독특한 외관과 무늬로 사람들의 이목을 샀다. 이 작품은 고다이 이와모토(Kodai Iwamoto)가 동네 철물점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흔한 PVC파이프를 소재로 제작한 것이다. 대량생산되고 쉽게 버려지는 플라스틱을 공예기법과 접목해 새로운 제품을 탄생시켰다. 일본 고베 디자인 대학(Kobe Design University)에서 제품 디자인을 전공한 그는 교육 디자인 프로젝트인 디자인 소일(DESIGN SOIL)에 참여했고, 그 프로젝트를 통해 밀라노 디자인 위크와 같은 국제 디자인에 참여하는 계기가 됐다. 고베에서 공부를 마친 후 스위스로 이전한 그는 2년간 *ECAL에서 석사 코스를 마쳤다. 그 후 그는 일본으로 돌아가 현지 여러 가구 브랜드들과 협업하며 활발히 활동 중이다.

*ECAL: École cantonale d'art de Lausanne, 스위스 로잔에 위치한 디자인 학교.



1. Plastic Hand-blowing project



       

PVC handblowing project VASE, 2018, Kodai Iwamato



이 꽃병은 유리공예에 쓰이는 글라스 블로잉(Glass-blowing) 기법으로 PVC 플라스틱을 부풀게 만들어 제작되었다. 파이프에 열을 가해 부드럽게 만든 후, 불어서 공기를 넣고 부풀려 원하는 형태로 만든다. 가열되는 온도나 공기 영향에 따라 그 모양이 조금씩 다르게 나와 각각이 유일무이한 작품이 된다.


작가는 값싸고 흔한 소재로 만든 대량 생산 제품이지만, 이러한 수작업을 통한 새로운 웰 메이드 오브제가 '파이프'를 더 가치있는 소재로 민들어 줄것이라 믿는다.



PVC handblowing project clip



2. Chochin


Chochin, Kodai Iwamoto, @ Anna Karaseva


조친(Chochin)은 전기난방에 의존하는 일본 시장을 위해 개발된 것이다. 카본 탄소섬유 소재는 친환경적이고 전기 사용의 반밖에 안 들기 때문에 절감효과가 크다. ‘Chochin’은 책상 아래, 벽걸이용 그리고 탈의실 등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어, 중앙난방이 없는 주택에서 사용하기 좋다.



3. DUENDE - aluminum stool



   

DUENDE, Kodai Iwamoto


4. Quartz Lamp



 

Quartz Lamp, Kodai Iwamoto



이 램프는 세계 최고 스테인리스 철망 제조사인 아사다 메쉬(ASADA MESH)와 신제품 개발을 위해 진행한 실험 프로젝트다. 스테인리스 스틸 와이어 메쉬는 전자 보드용 스크린 프린팅이나 화학 약품용 체인과 같이 일반적으로 볼 수 없는 곳에 사용된다. 또한, 머리카락보다 더 가는 스테인리스 강 섬유로 짠 천은 마치 *오건디 원단처럼 부드럽고 윤기가 있다. 그래서 디자인 효과가 매우 뛰어나고 일단 전원을 켜면, 전구를 둘러싼 그물이 퍼진 반사 빛을 방출해 햇빛에 반짝이는 석영과 같은 복잡한 효과를 만들어낸다.


*오건디 원단: 매우 얇은 피륙으로 가볍고 투명해 보이는 빳빳한 촉감으로 마무리된 면이나 폴리에스테르의 직물이다. 



5. 그림자 화병


   

그림자 화병, Kodai Iwamoto


여성의 얼굴이 베일에 가려져 있을 때처럼, 아름다움을 덮는 것은 우리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소재가 될 수 있다. 이 꽃병 디자인은 일본 전통 가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쇼지’(Shoji) 문에서 영감을 받았고, 나무 프램임에 부분적으로 투명한 일본 전통지가 사용되었다. 꽃의 그림자를 이용해 아름다움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다. 화병을 창문에 놓으면 밖에서 들어오는 햇살이 꽃의 그림자를 종이에 투영한다.




Kodai Iwamoto



1. 당신이 하는 작업에 대해 알려달라.


나는 보통 디자인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그 프로젝트의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 자료에 관한 연구부터 한다. 이 연구를 활성화하는 작업을 기반으로 올바른 오브젝트를 찾거나 머티리얼이 갖는 힘을 끄집어낸 제조공정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정리하면


  • 소재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많은 실험을 한다.
  • 실험을 통해 예상치 못한 매력적인 결과 도출한다.
  • 위의 결과로부터 올바른 형식의 물체를 도출한다.


정도가 되겠다.



 2. 어떤 계기로 이러한 프로젝트에 관해 관심을 갖게 됐나?


습관적으로 나는 항상 일상생활에서 흥미로운 것을 찾고 있다. 디자인 사무실은 도쿄와 나의 고향인 가고시마(Kagoshima)에 있다. 도쿄는 굉장히 많은 정보와 사람들이 좁은 지역에 모여 있기 때문에 당신은 원하는 어떤 것도 찾을 수 있고, 당신이 원하는 사람들을 만날 수도 있다. 반면에, 나의 고향은 일본 남쪽 끝에 있고 도쿄의 생활양식이 완전히 다르다. 도시와 시골의 생활양식 차이가 나의 디자인 아이디어에 좋은 자극제가 되리라 생각한다.



3. 지속 가능한 디자인의 의미를 보면 환경적, 경제적, 사회적 모두에 해당되는 교집합 속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만큼 어려운 작업을 해야 하는 과정인데 디자이너로서 연구자로서 시도나 접근법이 있다면?


나는 환경 문제로 알려진 거의 모든 정보가 가짜라고 굳게 믿는 편이다. 그것은 정보와 사업 조작을 위해 특정 국가의 환경론자와 정치가에 의해 만들어졌다. 그래서 디자이너와 예술가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이 진실이고 가짜인지 확인해야 한다.



4. 기업이나 고객에게 어떤 프로젝트 제안을 받을 때 환경과 기업의 이윤추구라는 큰 갈림길에 설 때가 있다. 디자이너 입장에서 어떻게 대처하시는지 궁금하다.


나는 이것이 회사나 고객과 여러 번 만나면서 자연스럽게 해결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5. 디자이너로서도 이러한 환경적 사회적인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할 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


그런 큰 문제는 내가 해결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내가 디자이너로서 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위의 문제의 본질을 확인하고 내 작품을 통해 세상에 진실을 말하는 것이다.



6. 당신이 하고 있는 작업을 통해 대중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당신을 둘러싼 정보는 진실만이 아니다. 자신을 의심하라.






에디터 미나      참고자료 작가 인터뷰

월간 Prettygoo.d magazine 2018년 2월호 ⓒ Prettygoo.d.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시물이 없습니다.

You may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