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2.10

개념적 소재 - Shahar Livne


이스라엘 출신 샤하르 리빈(Shahar Livine)은 네덜란드 에인트호번(Eindhoven)에서 활동하는 재료 연구 디자이너다. 그녀의 오브제와 설치 작품의 소재는 개념적인 것으로, 다단계적 방법론을 거쳐 생명에 관한 스토리를 끌어낸다. 예를 들어, 그녀의 프로젝트의 일부는 혈액, 화석, 결정학 등과 같이 일반적이지 않은 소재들의 시간대별(과거, 현재, 미래)관계를 이야기하는 것 등이다. 그녀는 현재 디자인 아카데미 아인트호벤에서 *‘메타모르페시즘(METAMORPHISM)’에 관련해 졸업 프로젝트를 더 연구하고 다른 기관이나 회사와의 협업을 통한 새로운 연구 프로젝트를 준비 중이다.


*메타모르페시즘 : 암석이 지하에서 열과 압력의 작용을 받아 광물학적, 화학적 또는 물리적 성질이 변화되는 작용이다.



메타모르페시즘(Metamorphism) 



Metamorphism, 2017-2018, Ronald_Smits



기후 변화, 지속적인 삼림 벌채 그리고 계속되는 오염물질의 확산은 많은 사람을 위협하고 있다. 전통에서 사용되는 천연 원료들이 사라지면서 장인들의 공예에 대한 지식도 사라지게 된다. 환경의 변화에 따라 ‘플라스티글로머리트(Plastiglomerate)’라는 새로운 재료가 생겨나는데 이는 인간이 만들어낸 플라스틱들이 화산암, 바닷모래, 조개껍질, 산호, 나뭇조각 등과 뒤엉켜 매우 단단한 돌덩어리를 형성한 것이다. 샤하르 리빈은 이러한 오염물질에서 생산되는 재료를 미래의 소재라 생각해 이것을 ‘리토플라스트(Lithoplast)’라는 이름을 지었다. 이 소재를 가지고 제품에 적용하려고 시도하는 중이다.


   

Lithoplast sample, detail, 2017-2018, Alan Boom



Lithoplast Vase, object, 2017-2018, Shahar Livne



The meat factory


The meat factory, 2015, Shahar Livne


동물이 산업적으로 도살될 때,  피는 빠져나가 사라진다. 이 과정은 엄청난 양의 피를 부산물로서 만들어낼 뿐만 아니라 고기의 색깔을 그다지 먹음직스럽지 않은 회색으로 바꾸기도 한다. 공업용 식품첨가물은 질감, 색, 냄새 또는 맛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음식을 더욱 매력적이게 만든다. 하지만 한편으론 많은 사람들이 내용은 어찌됐건 간에 혐오스러울 수 있는 물질들에 반응한다. 그 중 하나가 혈액에 있는 헤모글로빈 이다.


“ Meat Factory”는 혈액을 소재와 색소로서 초점을 맞춰 매력과 혐오, 자연과 산업적 태도의 불협화음을 겨냥하는 일련의 물질적 실험이다. 프로젝트의 결과는 두 가지 방향으로 시각화 된다.


  1. 피를 잉크로 사용하는 것은 실크스크린 기술에서 자연색채를 만들어 내는 것으로, 산업혁명을 거친 *진한빨강 색소(Oxblood)를 래퍼런스로 음식과 소재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
  2. 2. 바이오레더는 오염되고 잔인한 산업을 새로운 가치 있는 대체품을 만들기 위한 제안으로, 오로지 육류에서 나온 폐기물과 저비용 공정으로 만드는 소재다. 이 소재는 살아 있 는 동물을 해체하는 것과, 낭비되는 것, 인간에 의해 자연적으로 동물들을 도살하는 과정의 냉소적 태도, 그리고 고기 전체를 사용하는 *‘ 노스 투 테일(Nose to Tail)’에서 샤하르가 철학적 영감을 받아 연구한 것이다.


         *Ox Blood: 고전적인 거무칙칙하고 진한빨강 색소

         *Nose to tail : 노스 투 테일, 고기의 모든 부분을 남김없이 사용하고 먹는 코스


hemoglobin Ox Blood, 2015, Shahar Livne



1. 당신이 하는 작업에 대해 알려주세요


내 작업 주로 재료 연구에 기반을 둔 일종의 디자인 오브제이기 때문에 대부분은 수집할 수 있다. 나는 컨셉 소재 디자이너로, 아주 연구를 바탕으로 한 개념적 소재를 이용 중심으로한, 디자인 분야에서 흔하지 않은 독특한 작업을 한다. 그런 비판적인 디자인, 철학, 그리고 미적 연구를 생물학, 화학, 철학, 인류학과 같은 연구 분야들과 결합해 비디오로 보여주거나 재료샘플 등을 통해서 대중들에게 다가간다.  



2. 어떤 계기로 이러한 프로젝트에 관해 관심을 갖게 됐는지.


어렸을 때부터 관심 있었던 것은 자연과 과정이었다. 그리고 내 모든 프로젝트는 그 둘에 의해 영감을 받은 것들이다. 디자인 아카데미 아인트호번에서 공부하는 동안, 나는 항상 물질적 기원과 그것들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의 이야기에 영감을 받는다는 것을 알게 됐다. 그 점을 내 디자인 세계에 접목시킨 것 이다. 난 보통 영감을 받기 위해 어떤 주제에 대한 연결과 직관적인 관심을 찾는다.



3.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의미를 보면 환경적, 경제적, 사회적 모두에 해당되는 교집합 속에 있습니다. 그만큼 어려운 작업을 해야하는 과정인데 디자이너로서 연구자로서 시도나 접근법이 있다면?


 먼저 나는 모든 것이 뒤얽힌 배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어떠한 것도 지속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내가 항상 열린 마음으로 복잡한 문제에 대해 더 넓은 시각으로, 중립적인 시각으로 문제에 접근한다. 나는 평소에 많은 책을 읽고, 질문하고, 환경, 경제 및 사회 문제에 대한 다른 관점을 조사하며, 그러한 다른 관점들을 체계화함으로써 이것을 가지고 강력한 개념이나 깊이 있는 스토리를 만든다.



4. 기업이나 고객에게 어떤 프로젝트 제안을 받을 때 환경과 기업의 이윤추구라는 큰 갈림길에 설 때가 있습니다. 디자이너 입장에서 어떻게 대처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나는 어디 소속이 아닌 자율적인 디자이너로 일하기 때문에 비판적인 태도에 자유로운 편이다. 내가 어떤 회사로부터 협업 제의를 받을 때도 이점을 분명하게 얘기한다. 그리고 나에게 자유를 허락하는 곳에서만 일을 한다. 일하는 데 있어서 예술적 관점을 가지고 일하는 것을 가장 중요시하기 때문이다.  



5. 디자이너로서도 이러한 환경적 사회적인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할 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개인적으로, 나는 디자이너들이 세상을 구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적어도 빠른 기간 안에, 전 우주적 차원에서는 말이다. 나는 비판과 반영을 통한 토론이 사람들의 지적 수준을 연결하고 변화를 위한 감정을 만든다고 믿는다. 그리고 이러한 사상과 행동의 변화가 사회를 좀 더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바꿀 수 있다고 믿는다.



6. 당신이 하고있는 작업을 통해 대중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세지는?


나의 주된 메시지는 우리 주변의 세상을 더 큰 시각으로 보자는 것이다. 자연은 너무나 아름답고, 복잡하고, 매혹적이다.



7.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다음 달, 나는 '자연'이라는 주제로 뉴욕의 쿠퍼 휴잇(Cooper Hewitt)과 네덜란드 큐브 디자인 박물관(Dutch Cube design Museum)에서 전시회에 참가한다. 또한, 신발 디자이너인 나트 2(Nat-2)와 함께 콜라보 작품을 발표한다. 여기서 내가 직접 개발한 피로 만든 소재를 사용한 운동화를 전시하게 된다. 특별한 새로운 자기 주도형 프로젝트들이 앞으로도 계속 진행될 것이다. 주목해달라!


Collaborated shoe with NAT-2, 2019, Shahar Livne







에디터 이상준      참고자료 작가 인터뷰

월간 Prettygoo.d magazine 2018년 2월호 ⓒ Prettygoo.d.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mment

게시물이 없습니다.

You may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