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23

소통과 빛으로 창조되는 공간


네덜란드 출신의 디자이너 Marco Hemmerling과 Philipp Meise가 설립한 SPADE STUDIO는 디자인 전문성과 혁신적인 계획 방법을 결합하여 흥미롭고 공연적인 공간을 만든다. 완성된 건물, 사용자 요구 사항, 현장 조건, 지속 가능성 및 에너지 효율에 대한 사람들의 관념을 *디지털 프로세스를 통해 접근하고 솔루션을 제공한다.


* Spade Studio의 디지털 프로세스: 


1.  INTEGRAL ARCHITECTURAL PLANNING


건물의 설계, 계획, 건설 및 운영을 모든 관계자가 참여하여 모든 작업이 일률적이지 않고 소통에 근거하여 이루어지게 하고 디자인(설계), 계획, 의사 결정 및 조직을 위한 플랫폼, 3D 모델을 만드는 방법.


  2.  BIM: PLANNING METHOD                                 


Building Information Modelling (BIM, 빌딩 정보 모델링 )은 AEC(Architecture, Engineer, Construction) 업계의 디지털 다원적 작업 방식이다. 디지털 데이터 교환을 가능하게 해 기업과 비즈니스 건축 현장 간의 상호 운용성을 높인다.






Spade Studio는 위 두 가지 디지털 솔루션을 통해 공간 디자인, 자유로운 스케일, 여러 가지 다른 분야의 디자인 환경에 접근한다. 때문에 그들의 포트폴리오는 주택에서 비즈니스 공간(건물), 교육 시설의 내, 외부 그리고 설치에서 제품, 구조적 전시 공간까지, 설치와 제품 디자인, 그리고 외부 구조적 프로젝트까지 다양한 형태를 담고 있다.



1. Christcross


독일 쾰른에 있는 루터교회의 종탑 내부에 설치된 Chriscross는 내재와 초월성 사이의 공간을 확장 (인간의 영역을 찾고자) 시키는 작업물이다. 정사각형 방 공증에 500개의 색색의 실린더는 기존 공간의 직각으로 된 기하학적, 조각적 요소와 반대 극을 형성한다.




Christcross, 2014, Marco Hemmerling, David Lemberski, Jens Böke, David Strang


조명 효과와 관객의 시점에 따라 시시각각 색을 변경하며, 작품의 동적인 요소를 더욱 부각시킨다. 방에는 작품과 더불어 어쿠어스틱 음향이 설치돼 있어 초자연적인 효과를 증가시키고 관객을 작품의 일부로 만든다. 방 안의 물리적인 존재는 붕괴되고 생동감 넘치는 현실로 옮겨지는 것이다. 

Chirstcross clip



2. Cityscope


Cityscope는 지나가는 사람들과 건축, 조각들을 반사시키며, 태양 광선을 무지개색으로 깨트린다. 빛을 반사하고 지속적으로 변화시켜 공간을 다중적으로, 마치 초상화같이 만든다. 절대 같은 모양을 볼 수 없는 만화경 속 조각들처럼, Cityscope는 항상 다른 모습을 한다. 즉, 하루 중 시간, 날씨, 그리고 주변 사람들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Cityscope, 2008/2014, Marco Hemmerling, Hans H. Löhr, Jens Böke, David Lemberski


도시와 같이, 밤에는 작품 내부에서 조명이 불을 밝히고 더 이상 사물은 반사되지 않는다. 


도시와 인간의 성장과 상호 소통을 가능하게 한 Chriscope는, 2008년 독일 쾰른 시에 설치됐으며 2014년에는 렉서스 하이브리드 아트 2014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개최되었으며 러시아 최대 규모의 문화 행사인 모스크바 박물관 나이트 개막식에도 사용되었다.



3. LIGHTTUBE 


Lighttube는 2009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빛과 나무를 주제로 열리는 축제 ‘Arbres et Lumiéres’에 맞춰 설치되었다. 도심 피에르(Pierre Fatio)  광장 설치된 작품은 중앙의 기둥과 주변 나무와의 관계를 무너뜨리는 동시에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수직적의 구조물을 잇는 수평적 작품을 설치함으로써 둘의 연결을 통해 공간 그 자체의 의미를 부각시킨다. 한편, 중앙 설치작품의 지속적으로 바뀌는 조명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주변과 도시의 성장을 의미한다.



   

Lighttube, 2009, Marco Hemmerling






에디터 미나      참고자료 Spade Studio

월간 Prettygoo.d magazine 2019년 1월호 ⓒ Prettygoo.d.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mment

게시물이 없습니다.

You may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