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2.21

새로운 사고와 흥미로운 경험을 전달하는 - DesignLibero  



디자인 리베로(Design Libero)는 관찰, 혁신, 기능, 환경이라는 4가지 기본 원칙을 갖고 움직이는 디자인 스튜디오다. 이러한 원칙을 가이드라인으로 인테리어, 제품 등 여러 분야에 다양한 회사들을 위한 프로젝트를 하고 있다. 모든 작업물의 놀랍고 새로운 경험은 언젠가는 또 생각나고 찾게 만든다. 디자인 리베로 팀이 매번 끊임없는 시도를 멈추지 않는 이유도 거기 있기 때문일 것이다.


3D printed vase collection, 2017, © DesignLibero



1. 12월 우리 기획은 형태에 관한 것이다. 먼져, 당신이 하고 있는 일들이 현재 우리기획과 제일 잘 맞다. 당신들이 하는 작업을 보면 크리에이티브 집단인듯 해 보인다. 생각하는 과정(thinking process)이 흥미롭고 거기서 나오는 결과물 또한 재미있다. 그러한 영감은 어디서 나오는지 궁금하다.


우리가 디자인하는 신상품들은 직관, 감각, 기억, 니즈와 기능성 등으로 제작된다. 우리는 주변에 예상치 못한 방법으로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는 것을 좋아한다. 우리가 하는 이러한 접근 방식은 독특하고 의미 있고 혁신적인 프로젝트를 설계하도록 만든다. 새로운 것을 디자인하는 것은 새로운 관계를 맺는 것과 같다. 이러한 작업은 프로젝트와 고객에 달려있다. 우리는 프로젝트가 시작할 때는 그것에 푹 빠지고 그것이 끝날 때쯤 사랑을 중단한다. 디자인 리베로는 최종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 등을 고려해 형태와 기능 사이의 완벽한 상호작용을 돕는다. 영감은 가장 기이하거나 지극히 평범하면서도 유형적인 형태까지 다양한 트렌드의 혼합적인 것으로부터 얻는다. 이 방식은 우리 고객들을 놀라게 할 수 있는 자극제와 촉매제가 될 수 있다. 즉, 창의적인 새로운 사고와 흥미로운 경험을 전달하는 작업이 우리가 하는 것이다.



ICOSA, 2016, © DesignLibero


Trigon Table, 2016, © DesignLibero



2. 스튜디오가 처음서부터 이 많은 디자인을 시작했는지 했는지가 궁금하다. 그리고 모토는 무엇인가?


우리가 새로운 프로젝트에 접근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고객은 우리가 어떠한 제품을 개발하는지를 물어보는 것이고, 두 번째는 우리가 디자인을 해놓은 후 그 아이디어에 공감해줄 고객을 찾는 것이다. 이 두 가지 접근법은 완전히 정반대다. 첫번째 경우에는 고객과 시장을 토대로 우리가 무언가를 디자인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시작 단계에서 부터 우리가 전반적인 디자인을 한다.  디자인 리베로는 창조적 솔루션을 제안하는 에너지 넘치는 스튜디오다. 혁신적이고 획기적인 아이디어 도시인 이탈리아 밀라노에 본사를 두고 있다. 설립자인 리베로 루틸로(Libero Rutilo)와 에카테리나 쉐치나(Ekaterina Shchetina)는 인테리어와 제품 디자인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것, 실험적인 것, 추상적인 것에서 최신 트렌드까지 창의적 디자인 영역이 뛰어나다. 우리는 항상 형태와 기능, 그리고 그 공간을 채울 사람들, 이것들 간의 관계를 최대한 완벽히 하는 디자인을 찾고 또 이것을 목표로 한다. 



3. 우리가 이번에 쓸 기사는 ‘3D PRINTED VASES COLLECTION’과 'ICOSA','XX1T'에 관해서이다. 어떤 과정에서 이 작품들이 나왔는지 설명자료 부탁한다. 










3D Printed vases collection, 2017, © DesignLibero



3D Printed vase  


업사이클링 재료와 3D 프린팅 기술을 결합한 디자인 용기다. 이 프로젝트는 사용 후 버려지는 PET 병에 두 번째 기회를 주는 작업이었다. 이 아이디어는 단지 꽃병 실루엣만을 만드는 작업이다. 고기 뼈를 발라놓은 듯한 외부 껍질 자체가 꽃병이 되고 그것은 병 마개같이 고정시킬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3D 프린터로 제작된 구조물이 병을 장식하고 그물망 아래로 떨어트리면 마치 병이 사라지는 것처럼 보인다. 이 용기는 0.5L PET 물과 청량음료 용기와 PCO 병 넥 개구부에 맞게 설계되었으며, 매우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쉽게 찾을 수 있다. 컬렉션에는 네 가지 디자인이 포함되어 있다. 첫 번째 ‘스파이더 꽃병’은 생체 변형의 패턴을 가진 가장 유기적 제품이다. 두 번째는 ‘단순한 베이스’인데, 물결 모양 무늬가 특징이다. 세 번째 ‘레이스 베이스’는 크로셰(코바늘뜨기)에 영감을 받은 것으로 마치 원형경기장을 연상시키는 형태다. 물론, 병만 재활용한다고 해서 지구가 깨끗이 청소되진 않겠지만, 만약 여러분이 그것을 재사용해서 디자인 오브젝트로 바꿀 기회가 있다면, 그것은 환경 친화적인 생활 방식을 향한 첫 번째 단계가 될 수 있다.  



ICOSA, 2016, © DesignLibero



ICOSA 


보석 모양 램프 ICOSA는 3D 프린팅 기술을 결합시켜 제작한 것이다. DIY 매장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일반적인 나무 막대기는 3D 프린트된 조인트로 서로 연결돼 있다. 이것은 마치 오브젝트로 바뀌는 3D 퍼즐 같은 것이다. ICOSA는 바닥, 테이블 또는 천장 램프 등이 될 수 있으며 모든 인테리어를 깔끔하고 돋보이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이 램프는 DESIGN 3.0 / Hybrid Production 컬렉션의 일부로, 디자이너는 기존의 생산 및 유통 시스템을 무시하고 부가가치를 높인 실험적 방식으로 생산한 것이다.  


Trigon Table from XXIT, 2016, © DesignLibero



XXIT 


새로운 형태의 하이브리드 제품이다. 디자이너는 기존의 생산 및 유통 시스템을 무시하고 제조자가 된다. 제품은 디자이너들에 의해 고안되고, 조립, 유통된다. 그들은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시대적, 역사적, 경제적에 맞는 장인정신과 산업적 생산 방식의 새로운 차원을 실험하고 경험한다. 이 과정은 3D 프린트된 조인트 시스템과 나무나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주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요소들로 구성된 일련의 자가 생산 물체로 구성된다. 모든 오브젝트는 쉽게 조립하고 해체할 수 있으며 배송이 용이하며 재활용될 수 있다. 




XXIT - Design 3.0 Hybrid production, 2016, © DesignLibero



4. 마지막으로 디자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 부탁한다.


우리는 문화적으로 유목민족이며, 새로운 문화, 음식, 그리고 생활방식을 발견하며 세상을 여행하는 것을 좋아한다. 우리는 세련된 것을 좋아하지만 동시에 가공되지 않은 진정성 있는 제품들을 좋아한다. 현재 우리는 생태계를 잘 보존해야 한다는 의식과 진정성은 우리가 맡은 모든 프로젝트에 들어간다. 또한 의미있고 지속 가능한 것들을 만들려고 노력한다. 우리는 시대를 초월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기존 기술과 최신 기술을 결합하려고 노력하며, 예술적 사고, 기계적 정밀성, 검증된 설계, 뛰어난 재료 선택 및 작은 디테일에 대한 관심 등이 있다.  





Editor Sangjun Lee        Resources Design Libero

월간 Prettygoo.d magazine 2018년 12월호 ⓒ Prettygoo.d.com ⓒ Prettygoo.d.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mment

게시물이 없습니다.


You may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