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11일

MSG ART & DESIGN 


소셜 미디어는 빠르게 발달하고 있으며 그 속도는 현재진행형이다. 소비자들은 획일화 된 대량생산된 제품이나 고가의 명품보단 각자의 개성을 드러내는 제품들을 원하고 있다. 이러한 것에 발맞춰 2017년 MSG아트 앤 디자인은 아티스트 3명과 함께 정부 지원 사업을 받아 디자인 회사를 시작했다. 이들의 모토는 아트를 상품화로 하는 것인데, 차별화된 제품으로 새로운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작품들은 소비자들이 함께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MSG 아트앤디자인 다양한 아트 상품을 기획서부터 생산, 판매 마케팅을 총괄한 원스톱 솔루션으로 진행하는 회사로 나아가고 있다.



Art prints, 2018, ⓒ MSG Company



1.회사 소개 부탁한다.


저희 MSG아트앤디자인은 2017년 시작되었다. 조형작업을 하는 현역작가 사라주(SARAJOO)와 제품디자이너, 웹디자이너 세 명이 의기투합하여 아트의 일상화, 일상의 아트화를 모토로 아트상품을 개발하는 회사를 창업하게 되었다. 



2. 회사 첫 준비기간이 얼마나 됐고 같이 창업 준비하는 사람들은 어디서 어떻게 만났나?

 

MSG 아트앤디자인의 대표 사라주 작가는 여러 기업과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면서 작품의 모티프로 작품을 상품화하는 기획과 제작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단순히 작품의 모티프를 제공하는 수동적인 콜라보레이션이 아닌 작품이 담고 있는 가치를 효과적으로 많은 대중들과 향유할 수 있기 위해 직접 상품을 기획, 제작하는 회사를 창립하였다. 몇몇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던 뜻을 같이 하는 제품디자이너와 의기투합하여 작품의 모티프를 상품화하는 프로젝트를 기획하던 차에 세대융합창업캠퍼스라는 디자인진흥원의 정부지원사업을 받아 기획했던 상품들을 출시 할 수 있되었다.



MSG Ceramic Miniatures ⓒ MSG Company



3. 많은 스타트업 분위기가 4차 산업 쪽으로 취우 처져 있다. 디자인회사로서 4차 산업을 어떻게 어떠한 방식으로 대처해야 할지 고민이 많을 것 같은데.


새로운 소재와 기술력, 하이 테크놀러지 아이템을 갖고 있더라도 그 가치가 대중들에게 가깝게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결국 최종 상품의 디자인 전략이 관건인 것 같다. 우리는 아티스트와 디자이너가 뭉친 회사이므로 새로운 소재나 기술력을 갖고 있는 스타트업 기업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실제로 세대융합창업캠퍼스 지원 사업을 통해 많은 스타트업기업들이 소재와 기술력을 어떤 제품으로 풀지, 제품이 있다면 어떠한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겸해야 할지에 대해 많은 고충을 갖고 있는 면을 보다. 우리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나 디자인적인 측면이 강하므로  좋은 소재나 기술력을 가진 스타트업 기업과의 업무 제휴를 통해 좀 더 대중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MSG Company Art print ⓒ MSG Company



4. 모든 회사들의 고민거리 중 하나일 텐데 수익 창출부분이 궁금합니다.


우리는 투 트랙 전략을 갖고 활동하고 있다. 아티스트의 작품 전시를 통한 고부가가치 노출과 파생된 아트상품을 통한 작가 작품의 홍보하는 방식이다. 전시를 통해서 고가의 작품과 파생된 아트상품을 노출시켜 판매를 병행하고 있고 작품의 위상이 높아지면 여러 가지 채널을 통해 판매하는 아트상품의 홍보와 판촉도 이루어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5. 많은 기업들이 '지속가능성'에 대해 고민하고 동참한다. 어떻게 생각하는지?


 지속 가능성에 대해서는 뒷심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시작점에서의 예측이 뜻대로의 반향이 없다고 포기하거나 초심을 접을 것이 아니라 다양한 변수에 대한 유동적인 방어기제를 갖고 전략적 사고로 움직여야 하는 것 같다. 


Rhino Hanger Objectⓒ MSG Company


6. 창의적인 작업을 하고 제품을 출시할 때 '어떤회사가, 어떤 사람이 베끼는' 그러한 관행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며 또한 아직 많은 기업들이 디자인 지적 재산권에 대해 도움을 못받고 있는데,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자신만의 모티프나 아이덴티티를 갖고 있다면 상표권, 디자인등록, 특허출원 등의 방어기제를 가져야 할 것 같다. 변리사분과 친해져라.



7. 신생회사들은 참신한 아이디어에 뛰어나야하고 더군다나 금전적인 부분이 제일 걱정입니다. 그러한 투자부분에 대해 궁금한데요.


참신하면서도 단기간에 이윤이 창출될 비전을 갖추는 것이 투자를 유치할 수 있는 필요충분조건인 듯하다. 두 마리의 토끼를 잡아야 하는 상황이 쉽지 않지만 강한 의지를 가지고 꾸준히 매진해야 할 과업이고 투자를 전제조건으로 계획하는 기획이나 개발은 애초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여건에 따라 자력 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계획을 차근차근 밟아나가면서 준비하는 인내심이 선행되어야 할 것 같다. 우리 MSG 아트앤디자인은 기획과 개발 단계를 지나 양산단계에서 정부지원사업의 수혜를 받아 매우 도움이 되었다.



Paper Object ⓒ MSG Company


8. 다른 창업자들에게 조언한다면?

 

입체적인 시각이 필요한 것 같다. 내 프레임에 갇혀 있는지 스스로가 수시로 진단해 봐야 한다. 



9. 앞으로 어떤 회사가 되고 싶은지, 그 롤 모델은 있는지 궁금합니다. 


아트와 디자인의 경계에서 조금은 이색적인 행보를 걷고 있기에 딱히 롤모델을 꼭 짚어 말하긴 어렵다. 디자이너의 모티프를 다양한 상품군으로 풀고 있는 ‘마리메꼬’나 강력한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아크네 스튜디오’와 같은 성공적인 여러 브랜드 사례를 통해 우리와의 접목 점을 찾고 향후 행보에 있어 참고하고자 하는 편이다. 좋은 모티프를 갖고 활동하고 있는 역량 있는 작가들과 대중과의 가교역할을 하고 싶다. 또한 새로운 소재와 기술력을 갖고 있으나 디자인 아이덴티티가 부재한 기업과의 업무제휴를 통해 상호간의 시너지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 궁극적으로는 아트의 상품화, 상품의 아트화! 단순한 디자인 상품이 아닌 작품의 의미를 담고 있는 아트상품을 기획하여 많은 작가들의 작품의 가치를 대중들과 좀 더 가까이, 함께 누릴 수 있는 플랫폼이 되고자 한다. 





에디터 이상준       참고자료 작가와의 인터뷰

월간 Prettygoo.d magazine 2018년 12월호 ⓒ Prettygoo.d.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mment

게시물이 없습니다.

You may also like